콘텐츠로 건너뛰기

금융권 AI 보안 가이드라인 발간 – 금융위원회

“금융권 AI 보안 가이드라인 발간 – 금융위원회”

최근들어 디지털 금융산업이 크게 발전하면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금융권의 여러가지 서비스의 도입이 확대됨에 따라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여러가지 보안 취약점이나 위협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융분야 AI 보안 가이드라인에서 안내하는 인공지능(AI) 서비스 관련 사고 사례
금융분야 AI 보안 가이드라인에서 안내하는 인공지능(AI) 서비스 관련 사고 사례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에서 2023년 4월 18일자로 금융분야 AI 보안 가이드라인AI 기반 신용평가모형 검증체계 발간했습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보완되는 가이드라인은 자율보안 평가, 침해사고 대응훈련, 보안 정보 제공 등을 위한 레그테크 포털 사이트(regtech.fsec.or.kr)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230417 (별첨) 금융분야 AI 보안 가이드라인 다운로드 ]

금융분야 AI 보안 가이드라인은 금융권에서 AI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때 각각의 단계별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보안사항을 안내하고, 챗봇 서비스를 개발, 운영 시 체크해야 할 보안성 체크 리스트를 별첨으로 제공합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금융권에서 사용하는 인공지능(AI) 서비스의 안전한 활용에 필요한 사항을 안내하였으며, 금융회사의 AI 활용에 있어 안전성을 높이는 취지에서 발간되었습니다.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면, AI 서비스를 운영할 때 필요한 구성요소와 개발할 때 필요한 구성요소로 나누어 보안 고려사항을 안내하고, AI 학습 데이터 및 모델 관리 시 ‘학습 데이터 수집’, ‘학습 데이터 전처리’, ‘AI 모델 설계・학습’, ‘AI 모델 검증・평가’의 각 단계에 대해 보안 고려사항을 상세히 짚었습니다.

신뢰받을 수 있는 AI 활용 환경을 구축하고 현장 실무자가 유의하여야 할 구체적인 보안 취약점과 해당 법률 리스크에 따른 대응방안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체계적인 법률 자문을 제공해드리는 법률사무소 인평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법률사무소 인평 드림

법률사무소 인평의 칼럼은 일반적인 법률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되고 있으며, 이에 수록된 내용은 법률사무소 인평의 공식적인 견해나 구체적인 사안에 관한 법적인 효력을 지닌 법률자문이 아닙니다. 구체적인 사안에 대한 법률의견이 필요하신 분들은 법률사무소 인평의 변호사에게 공식 자문을 요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관련 구성원
조윤상 대표변호사 ・ 변리사

02-2038-2339 / yscho@inpyeonglaw.com

Recent Posts

「상법 개정이 스타트업 등 비상장회사에 미치게 될 영향」

자세히보기+

[국제법 전문 외국변호사] 주식액면가 뜻과 미국, 한국의 차이

자세히보기+

[기업자문변호사] 회사의 중요자료 무단반출과 업무상배임죄

자세히보기+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업 – 이용약관 작성, 검토 전문변호사

자세히보기+